아반떼 k3 풀체인지 파워트레인 변경
신형 아반떼 k3 풀체인지 파워트레인 변경
얼마전에 다른 블로그에 k3 풀체인지 관련 포스팅을 한적이 있다 k3 풀체인지 소식이 나올때쯤이 되었는데
아직도 아무런 소식이 없다며 적었는데 기아 라인에 있다고 하는 분의 댓글이 달려이었다 파워트레인이 바뀐다고
답글을 확인했는데 정신이 없다보니 그냥 넘어가 버리고 말았는데 오늘또 관련 내용이 기사화 되었다
그리고 자세한 내용들이 있어 한번 정리를 해본다
현대기아 준중형 모델의 아반떼 와 k3 풀체인지 모델에서는 파워트레인이 변경이 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 24일 차세대 파어트레인 스마트스트림을 공개했다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파워트레인은 엔진 변속기 친환경 기술을 포함하며 실연비 개선 실용성능 향상
배출가스 저감이 목표라고 한다
먼저 스마트스트림 8단DCT 미션 이다
현재 양산차에 적용되고 있는 7단 DCT 대비 고출력 엔진에 대응할수 있는 변속기로 빠른 제어 응답성과 정확도
최고의 전달 효율을 확보 했다고 한다 연비와 성능을 함께 만족할수 있는 미션이라 한다
습식8단 DCT 에는 클러치 체결방식으로 실린더 형태의 CSC 컨텍트릭 슬레이브 실린더 가 적용돼어 한층 빨라진 변속성능을 제공 한다 유압 시스템의 마찰과 오일 손실을 최소화해 변속기에서의 동력 손실을 줄인다
스마트스트림 CVT 공개 이 미션이 K3 풀체인지 모델에 들어갈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변속기 스팬 7.0의 넓은 기어비를 통해 저단에서는 동력성능을 고단에서는 연비를 높였다 경쟁사 CVT 의 스팬은 6.2~6.3수준 CVT 에는 효율에 유리한 체인벨트를 소형급 차량 최초로 적용 기존 푸쉬벨트 대비 전달효율이 5% 향상
가상변속을 통해 변속감을 구현 토크용량은 18.3토크로 현대차 아반떼 와 기아자 K3에 적용
CVVD적용 1.6T-GDI 엔진
세계최초로 연속 가변밸브 듀레이션 CVVD 이 적용된 양산 엔진
스마트 스트림 G1.6 T-GDI 가 선보였다 기존 1.6 직분사 터보인젠이 CVVD 기술을 적용한 엔진으로 실린더 밸브의 개폐기간을 연속적으로 자유롭게 제어
CVVD 기술은 밸브의 타이밍을 가변적으로 제어하는 CVVT 밸브의 열림양을 가변적으로 제어하는 CVVL 이후의 차세대 밸브 제어기술로 최근 관련 특허 출원이 급증하고있다 한다
CVVD T-GDI 엔진은 세계최초 CVVD 양산엔진이 되었다 한다
1.6 MPI엔진
스마트 스트림 1.6MPI 엔진은 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7을 발휘하는 차세대 엔진으로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 DPFI 와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 FOMS 통합 열 관린 시스템 ITMS 열손실 최소화를 통해 연비를 개선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은 독자개발 인젝터를 적용 최적화된 연료분사가 가능하다
연료 미립화와 분무 증발 개선을 입자상 물질을 낮추고 안정된 연소구현으로 적은 연료를 사용
효율을 높여 연비를 개선 했으면 컴팩트한 설계가 가능
1.6디젤엔진
스마트스트림 1.6디젤엔진은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2.6토크를 발휘
2200바 피에조 인젝터와 E-VGT 터보차저가 결합되어 강화된 유로6규제로 만족하기 위해 질소산화물 저감촉매 LNT 디젤 매연필터DPF 선택적 환원촉매 SCR 적용
요소수 분사를 사용한 SCR 방식 적용으로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크게 줄였다 또한 디젤엔진 특유의 소음발생을 낮추기 위해 벨트 드라이브 타이밍 시스템을 기존 체인에서 벨트방식으로 변경
실린더 블록 및 오일팬 구조를 최적화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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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v.auto.daum.net/v/LxgKWhgE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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