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제타 오토홀드 재난문자 코딩 - 대전 캐릭터라인

폭스바겐/제타tsi|2023. 9. 5. 19:51

이번에는 멀리 경기도 가평에서 방문을 해주신 2021 제타 차량 입니다
왠지 대전에서 오신것 같지는 않아서 여쭤봤더니 일이 있어 대전에 오시면서 작업을 하고 가는거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3시간 걸려서 대전에 오셨다며~ ㄷㄷ 


역시나 차량에 대한 만족도는 엄지척을 하십니다 
제타가 가성비 차량 이라는 타이틀이 강해서 그렇지 참 만족도 좋고 성능 좋은 차량이죠~ 
사이드미러와 오토홀드가 빠진게 아쉽기는 하지만 이건 생산국의 특성상.. 

 



21년 초기 모델이라 재난 문자 메뉴가 적용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딱 이 시기 차량들이 머리가 가장 아픈 차량 입니다
이후 모델들은 재난문자 메뉴가 적용이 되어서 긴급한 내용만 받을수 있도록 설정을 하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데 
이 시기 모델들은 적용이 되어있지 않고 한참 코로나로 문제가 되고 있던 상황에 대책이 없던 모델들 입니다 
이제는 센터에서 업데이트를 통해서 적용을 해주면 좋겠지만 그러한 부분이 아직도 없습니다 

 

 

 


한동안 코로나가 지나가고 잠잠 했었는데 
올 여름들어 장마가 재난 수준으로 닥쳐오고 무더위가 절정을 이루면서 이에 대한 재난문자가 또 마구 날아들기 시작 했습니다 
그렇게 코로나를 스트레스로 넘겼지만 다시또 시작되는 재난 문자에 삭제를 원하신다고 방문을 하셨습니다 
이와 함께 제타에서 빠져서 아쉬운 오토홀드 기능도 적용을 합니다 

 

 



제타 오토홀드 기능은 오너분들 마다 의견이 모두 다르기는 합니다 
오토홀드를 기존에 사용 하셨던 분들이라면 기능의 부재로 상당히 불편해 하실수 있는 기능 입니다 
하지만 있어도 사용을 하지 않던 분들도 있고 없던 차량들을 타셨던 분들은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도 못하기도 합니다 

저 역시도 있어도 사용을 하지 않았던 사람 이지만 
이게 한두번 사용을 하게 되고  시내 주행이 많은 분들 이라면  정차시에 오토홀드가 습관적으로 사용을 하게 되고 
편리함을 느낄수 있는 기능 입니다 


제타 오토홀드를 장착을 하게 되면 
오토홀드 버튼을 통해서 사용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버튼에 불이 들어와 있으면  정차시 오토홀드가 브레이크를 잡도록 한다 이구요 
버튼에 불이 꺼져 있으면 차량이 완전 정차가 되어도 오토홀드는 브레이크를 잡지 않습니다 

 

 

 




여기에 코딩으로 기능을 더해서 
정차시 오토홀드가 작동을 하게 되면 계기판에 오토홀드 브레이크 작동 유무를 표시를 해주게 됩니다 
초록색 P 라이트가 들어오면 오토홀드 
빨간색 P 라이트가 들어오면 전자파킹브레이크 로 말이죠 
이렇게 해서 오토홀드를 사용할때 내가 오토홀드가 제대로 작동이 되어서 내가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도 된다 라고 
한눈에 알아 볼수가 있습니다 


아래 계기판 모습은 EPB가 작동이 되어있는 상태 표시 입니다 
이렇게 해서 오토홀드를 조금더 명확하게 표시를 해줄수 있게 됩니다 


만약 해당 표시가 없으면 
오토홀드가 브레이크를 잡고 있는지 아닌지 
브레이크를 운전자가 직접 떼었다 붙였다 하면서 차가 앞으로 가는지 아니면 정지 브레이크가 걸려 있는지를 확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되죠 



이제 제타 오토홀드 기능이 모두 설치가 되어 작동을 해보게 됩니다 
앞서 말했다 싶이  폭스바겐 에서 정해놓은 한계값이 있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압력이 그  한계치에 다다르면 오토홀드를 채우게 됩니다 
반대로 그 압력이 서서히 들어가면 브레이크도 재워져야 하나 말아야 하나 애매하게 작동을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종종 브레이크가 끄윽 하면서 잡힌다 이런 이야기들을 하시는데요  이런점은 사용 하시면서 아마 경험을 해보면서 알수 있는 내용들 입니다 

 

 





스타트 스톱과 같이 이해를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스탑앤고 기능 역시도 완전 정차를 하기전에 시동이 먼저 꺼져 버리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도 있을것 같습니다 
자주 사용을 하시던 분들 이라면요  이 역시 같은 원리라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오토홀드 작동은 벤츠의 방법이 더 편리하다 생각이 들더라구요 
내가 원할때 꾸욱 힘을 주어 밟으면 오토홀드가 채워지는  정차시 무조건적인 작동 조건이 아니라  무언가 자유로운 느낌 
폭바도 이런 개선점이 있으면 좋을것 같지만 지금 까지 브랜드 모든 차량들이 같은 조건 이였기 때문에 
바뀌지는 않을것 같긴 합니다 ㅎ 




이외에도 몇가지 코딩들이 더 적용이 됩니다 
이미 코딩을 한번 작업을 하셨는데  적용이 불가능 했던 기능들이나  수정을 하고 싶은 부분들이 있어서  작업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2021 제타 이지엔트리
​21년 시트 이지엔트리 기능이 작동 가능 하지만 적용이 되어 있지 않아서 적용을 해드렸습니다 

테일램프 데이라이트 
데이라이트 미등라인 변경 
계기판 디자인 변경 
등등... 추가적인 코딩 작업도 수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신형 제타 차량은 계속해서 데이라이트 라이트 부분에 관련 코딩들이 집중이 되는것 같습니다 
해당 차량은 21년 모델이라 페이스리프트 이전의 모델 입니다  미등 라인 변경을 통해서 새로운 느낌을 줄수 있는데요 
헤드라이트 데이라이트는 상시로 점등이 되어지다가  페이스리프트 모델 에서는 범퍼에 차폭등이 들어오면서 헤드라이트 데이라이트 상시가 죽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 상시를 활성화 하는 작업들도 꽤 만족도가 있는 작업 이더라구요 




이렇게 해서 제타 오토홀드 및 재난문자 작업이 되었네요 
제타는 사이드미러 오토홀드 이외에도 많은 필수 작업들이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들을 참고 하시면 이외 더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 




대전 캐릭터라인 
낭월동866
공일공 구칠사이 이사팔육 
전화문의 바로하기


예약제로 작업이 진행이 됩니다 최소 하루전 예약을 해주셔야 합니다 
코딩 작업의 경우 오전 예약 하시면 오후에 작업 가능 합니다 
(작업전에 필요한 코딩 내용을 알아보고 오시면 더 빠르게 진행이 가능 합니다)
출장 작업을 하지는 않습니다 

 

 

 

 

 

댓글()